카페24 주식 리포트 : 유튜브 스토어 개편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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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Q24 Pre: 유튜브 쇼핑 효과는 아직

카페24는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741억원(+1.4%YoY, +10.8%QoQ), 영업이익 62억원 (+250.5YoY, +189.0%QoQ, OPM 8.4%)으로 상장 이후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할 전망 이다. 주요 요인은 1분기와 마찬가지로 1) 2023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비용 효율화와 2) 견 조한 결제솔루션 매출의 성장이다. EC플랫폼 매출액은 644억원(+4.1%YoY, +12.8%QoQ), 결제솔루션 매출액은 256억원(+13.9%YoY, +11.0%QoQ)으로 추정한다. 2분기까지 유튜브 쇼핑의 기여도는 높지 않다. 공급망서비스 매출액은 185억원(-5.0%YoY, +18.0%QoQ)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풀필먼트 부문의 추가 투자를 집행하고 있지 않지만, 기존 비즈니 스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마케팅 부문의 매출액은 93억원(+11.0%YoY, +15.1%QoQ)를 전망한다. 구글과의 파트너십 강화, 글로벌 SNS 채널 광고 증가가 더해진 다면 마케팅 부문 역시 높은 성장이 가능하다.

 

GMV 성장을 위해 레퍼런스를 쌓는 시기

카페24는 2024년 영업수익 2,923억원(+5.1%YoY), 영업이익 182억원(흑전YoY)으로 4년만 에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록할 전망이다. 기존 추정치 대비 유튜브 쇼핑 개편으로 영업수익 추정치를 소폭 상향, 영업이익은 유지한다. EC플랫폼의 매출액은 2,538억원(+6.7%YoY)으로 예상하며 그 중 결제솔루션의 매출액은 1,038억원(+16.5%YoY)로 추정한다. 유튜브 스토어 내 결제는 카페24페이먼츠로 이뤄지며 결제솔루션 부문에서 기존 순매출 인식과 차이가 있 다. 카페24페이먼츠는 거래액에서 일부를 카드사, 제휴 PG사, 중개 수수료를 총매출로 인식 후 중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은 지급수수료로 비용 인식한다. 카페24의 2024년 GMV는 12조 3,873억원(+9.1%YoY)로 전망한다. 2024년 축적하고 있는 유튜브 쇼핑 내 카페24의 레퍼런스가 향후 GMV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2025년 영업수익은 3,260억원 (+11.5%YoY), 영업이익 278억원(+8.5%YoY)으로 추정한다.

 

연내 핵심은 비용 효율화, 유튜브 쇼핑은 + α

카페24의 2024년 턴어라운드는 AI 기술을 적극 활용한 비용 효율화에 기인한다. 카페24와 유튜브의 협력이 더욱 가시화되고 있다. 6/19일자로 유튜브 쇼핑이 개편되면서 카페24를 통 해 자사몰을 오픈하지 않아도 유튜브 전용 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다. 매출 인식 구 조에 차이는 있으나 거래액에 기반한 중개 수수료 이익 인식 구조는 동일하다. 다만 개편 이후 유튜브 쇼핑 활성화에 높아진 기대감이 실제 숫자로 확인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고 판단한다. 유의미한 실적 기여는 2025년으로 갈수록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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