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 동사무소 업무시간(점심시간, 주말 공휴일 근무)
- 꿀정보
- 2022. 12. 14.
요즘 대부분의 민원은 정부 24시, 인터넷 등기소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분들이나 프린터가 없는 경우, 온라인으로 접수가 불가능한 민원의 경우는 반드시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해서 해결해야 한다. 주민센터(동사무소)의 명칭이 2016년 이후부터 행정복지센터라고 변경되었으나 나 포함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주민센터(동사무소)로 부르고 있다.
주민센터(동사무소) 업무시간
일반적으로 주민센터의 업무시간은 아래와 같다.
주민센터 업무시간 : 오전 09시 ~ 오후 18시
주민센터(동사무소) 점심시간
직장인들 대부분은 오전 09시 ~ 오후 18시 근무로 주민센터 공무원들과 근무시간이 일치하기 때문에 퇴근 후 민원업무를 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점심시간에 방문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2021년도부터 공무원들의 점심시간 의무 휴무제가 도입되면서 점심시간에 업무를 처리하지 않는 주민센터가 대부분인 상황이기에 점심시간에 민원업무를 처리하기가 쉽지 않아 졌다.
간혹 어떤 지자체에서는 긴급 민원 대응을 위해 교대로 담당자를 배치하는 경우도 있으니 정말 급한 사안이라면 방문하실 주민센터에 연락하셔서 물어보면 된다.
주민센터(동사무소) 주말 및 공휴일
주민센터에 근무하는 모든 직원들은 공무원이다. 따라서 주말 및 공휴일에는 당연히 근무하지 않고 우리도 방문할 수 없다. 하지만 지자체별로 평일에 방문하기 힘든 직장인들을 위해 토요일 오전에 추가 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민센터나 다산콜센터를 통해 추가 근무 여부를 확인하는 편이 좋다.
또한 근무자 대부분이 쉴 수 있는 휴일인 '근로자의 날'에는 주민센터는 정상적으로 업무를 본다. 법적으로 공무원은 근로자가 아니기 때문에 '근로자의 날' 휴일을 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주민센터(동사무소) 카드 결제
주민센터에서 카드결제가 가능하다. 가끔 주민센터 방문 당시 현금이 없어서 당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 카드도 되고 삼성 페이 등 모바일 페이로도 결제할 수 있으니 걱정할 것 없다.
정부 24시 또는 무인민원 발급기 사용
위에서도 잠깐 말했지만 대부분의 업무는 온라인상에서 처리가 가능해졌다. 따라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만 갖추어졌다면 굳이 정해진 시간에 주민센터에 방문할 필요가 없다. 나 역시 모든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있어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은지 오래되었다.
또한 정부에서는 무인민원 발급기를 설치하여 주민등록 등초본, 보건복지 관련 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부동산 등기부 등본, 국세 증명서, 졸업증명서 등의 간단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해 놓았으니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로 무인민원 발급기를 이용할 경우 발급 수수료가 훨씬 저렴하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지문인식으로 본인 확인을 진행하므로 대리인이 업무를 볼 수 없고 기기마다 제공하는 서비스와 이용 시간이 상이하므로 미리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다. 무인발급기 위치 및 서비스, 이용시간 등의 정보는 정부 24 또는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 다른 주제의 흥미롭고 유익한 포스 링크를 걸어놓았으니 확인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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