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승용차, RV) 및 관리방법

반응형

 겨울은 떨어진 기온으로 노면상태가 어는 등 불안정한 요소들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 비해 교통사고 발생률이 훨씬 높다. 타이어는 노면 상태, 기온 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동차 부품으로 타이어 관리 유무에 따라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도 예방할 수도 있다.

 

따라서 오늘은 우리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은 기온이 낮아지면 공기가 수축되어 공기압이 하락하게 된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상태에서 주행을 하게 되면 연비가 나빠지고 웨이브 현상을 일으켜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또한 고속주행시에 타이어가 변형 및 파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공기압 경보장치 TPMS가 설치되어있는 경우에는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그렇지 않다면 휴대용 에어컴프레서를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모든것이 어렵다면 근처 카센터에 가면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니 시간 여유가 된다면 사전에 연락하고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아래와 같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승용차 공기압 : 30 ~ 33 PSI

RV 공기압 : 35 ~ 40 PSI

​RV 차량의 차 무게가 더 나가다보니 아무래도 RV 타이어 공기압이 승용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게 유지되어야 한다.

 

겨울철 타이어 관리 방법

 

1. 타이어 공기압은 최소 월 1회 주기적 점검해주는 것이 좋다. 

 

2.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고 트레드 홈 깊이가 50% 이하라면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트레드 홈 깊이가 50% 미만까지 마모된다면 겨울용 타이어의 접지력과 마찰력은 대폭 감소된다. 타이어 마모는 제동 거리에 직결되기 때문에 타이어가 아깝다고 생각된다 하더라도 본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겨울철에는 트레드 홈 깊이가 50% 이상인 타이어로 교체해줘야 한다.

 

3. 타이어 교체는 4개 일괄 교체하는 것이 좋다. 비용 절감을 위해서 앞바퀴 또는 뒷바퀴 2개만 교체하는 경우가 많은데 노면 상태가 불안정한 겨울철에는 타이어 4개를 일괄 교체하는 것이 좋다. 앞바퀴 또는 뒷바퀴만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게 된다면 접지력 차이로 인해 코너링시에 원심력이 발생할 수 있고 차선을 이탈할 가능성이 생긴다.

 

4. 급가속, 급제동은 타이어 공회전을 유발한다. 눈 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일반 노면보다 10배 가까이 더 미끄럽기 때문에 타이어가 미끄러지거나 공회전할 가능성이 비약적으로 높아진다. 따라서 급가속, 급제동으로 일부 타이어가 공회전하게 된다면 차량이 빙글빙글 돌아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전세사기 유형별 Top 5 및 전세계약 전 후 해야 할 일

 

인터넷 은행 신용대출금리 & 신용점수 신용등급별 금리

 

9급 공무원 실제 연봉(실수령액, 세후 월급)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