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없애는 방법 4가지 및 가래 색깔에 따른 증상 구분법

반응형

가래는 불편하긴 하지만 사실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유해한 물질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이 목과 코로 침투했을 경우 섬모와 점액이 반응하여 방어하는 과정 중에서 나오는 점액 덩어리가 바로 갈래이다. 대도시에 거주하시는 사람들은 공기 질이 안 좋은 곳에서 생활하다 보니 가래로 고통받는 경우가 많다. 또한 담배를 자주 피거나 독감, 감기, 코로나 등에 감염된 사람들도 방어과정에서 가래가 생길 수밖에 없다.

 

아무튼 내 몸을 보호하는건 좋은데 이물감으로 인해 답답하다 보니 빨리 내 몸 밖으로 배출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가래를 없애는 유용한 방법 4가지와 추가로 가래색에 따른 증상 구분법을 소개하고자 하니 가래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은 꼭 읽어보길 바란다.

 

가래 없애는 방법

 

1. 따뜻한 수증기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코에 살포시 덮어 숨을 쉬면 따듯한 수증기가 코를 통해 들어가 끈적끈적한 점액질을 묽게 만들어 준다. 가래가 몸 밖으로 잘 배출되지 않는 이유는 기관지 표면에 끈적하게 달라붙어서인데 묽게 만들고 나면 가벼운 기침만으로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다.

 

2. 따뜻한 물 또는 차 마시기

 

수시로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면 가래를 완화하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감기, 코로나, 독감 등 질병으로 가래가 생겼을 경우에는 더욱 효과가 좋다. 질병에 의해서 가래가 생기는 경우는 기도에 침투한 세균과 몸속 면역세포가 싸우면서 염증이 생기고 그 과정 중 가래라는 찌꺼기가 발생하게 되는데 물을 자주 마셔주면 찌꺼기가 커지기 전에 물에 쓸려 내려가게 해서 목이 꽉 막힌듯한 느낌을 주는 거대한 가래 생성을 방지해 준다.

 

물 보다 차를 선호한다면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차는 도라지차, 레몬차, 생강차를 추천한다. 도라지는 동의보감에서 가래를 없애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레몬차는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 C가 풍부, 생강차는 염증을 완화시켜 가래 생성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모든 효과를 다 누리고 싶다면 도라지청, 레몬청, 생강청을 모두 섞어서 차로 먹으면 된다.

 

3. 소금물로 가글 하기

 

소금이 항염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소금을 물에 녹인 소금물로 구강과 목젖을 가글 하게 되면 염증을 완화시키고 주변 찌꺼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4. 거담제 복용

 

가래 증상이 심해 위 4가지 방법으로도 가래가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면 거담제를 복용하는 수밖에 없다. 거담제는 기관지의 섬모 운동을 촉진해주고 가래를 묽게 만들어 가래 생성은 막고 배출은 돕는다. 감기, 독감, 코로나에 감염되어 종합감기약을 복용하는 중이라면 약 효과에 의해 기침이 멈춰 가래 배출을 막을 수 있으니 거담제를 같이 복용해주면 좋다.

 

가래 색에 따른 증상 구분

 

  • 붉은색 : 후두 또는 기관지에 염증으로 인한 출혈 발생
  • 노란색 : 고열을 동반하는 감기 또는 독감
  • 적갈색 : 폐렴 또는 폐 관련 질환
  • 투명색 : 천식
  • 분홍색 : 폐수종
  • 녹색 : 기관지염

위 증상 구분법은 단순 참고용이며 증상이 심각하거나 고통스럽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길 바란다.

 

오늘은 가래 없애는 법과 가래색에 따른 증상 구분법을 알아보았다.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아래 다른 주제의 글 링크도 걸어놓았으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읽어 보길 바란다.

 

 

독감 감염원인, 증상, 치료법, 예방법(독감 감기 차이)

 

BIG5 종합병원 간호사 초봉 연봉

 

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